====== 나만의 시작 화면 만들기 ======
구글, 네이버, 다음 같은 검색/포털 사이트를 웹브라우저 홈페이지로 시작하시나요? 그러면 포털 사이트들의 헤드라인에 낚여(?) 파닥파닥 하염없이 웹서핑을 해 보신 적 있으시죠? 요즘 웹브라우저들이 워낙 빨라 체감하기 힘들긴 하지만, 페이지 뜨는 데도 시간 걸리구요.
나만의 시작 화면을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? 흰 색은 배경, 검은 것은 글씨, 파랑은 링크. 아주 심플하게 나만의 시작화면을 만들어 봅니다. 즐겨찾기만큼 간단하게, 그렇지만 포탈 사이트보다는 덜 번잡스럽게 웹서핑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.
===== 템플릿 =====
[[https://sites.google.com/site/nambaxa/myfiles/template.zip?attredirects=0&d=1 | 이 링크]]를 열어 템플릿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세요.
템플릿 그대로를 열어 웹브라우저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. HTML 코딩을 모르시는 분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을 정도로 엄청 심플합니다.
{{ :project:mystartpage:startpage.png?nolink |}}
그럼 텍스트 편집기로 템플릿 파일을 열어 다음과 같은 HTML 코드를 확인하세요
위 코드를 복사, 수정하여 나만의 링크로 만들면 됩니다.
====== 나만의 링크로 채우기 =====
HTML 태그는 열고 닫는 태그 두 가지로 되어 있습니다. 여는 태그는 '<'로 시작해 '>'로 끝나고, 닫는 태그는 여는 태그와 동일한데 ''로 시작하는 것이 다릅니다. 그리고 위 템플릿에 사용된 태그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
* h1, h2: 헤드라인입니다. 숫자가 커지면 글씨 크기가 작아집니다.
* ul, li: ul은 'unordered list'이고 li는 리스트의 아이템 하나를 의미합니다.
* a: 웹 페이지의 하이퍼링크를 담당합니다.
즉 하나의 주제는 하나의 ul 태그를 가지고, ul 태그 아래에 여러 li 태그가 나열됩니다. 그리고 li 태그는 하나의 a 태그를 가집니다. a 태그는 링크하고 싶은 곳의 텍스트를 가지고 있습니다. 그러므로 전체 문서의 태그 구조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.
* html
* head
* title
* meta
* style
* body
* h1
* h2
* ul
* li
* a
* text
h1은 이 웹페이지 전체의 주제를 담당하므로 태그 사이의 텍스트만 수정하고, 더 이상 숫자를 늘일 필요가 없습니다. h2는 각 페이지들의 성격을 묶어 집합화하는 의미를 주기 위해 삽입했습니다. 그러므로 하나의 카테고리를 하나 추가하기 위해서는 이 소주제 A